Edit Mesh를 이용하여 아래와 같은 간단한 모양의 돼지를 만들어 봅니다.
먼저 Front 뷰에서 Sphere를 하나 만듭니다. Radius는 50정도로 하고 면이 많으면 편집이 힘들기 때문에 Segment를 16으로 줄입니다.
Sphere가 선택된 상태에서 Modify패널로 가서 Modifier List에서 Edit Mesh를 선택합니다. Edit Mesh의 Sub-Object에서 Polygon을 선택하고 Top 뷰에서 Sphere의 아래쪽 면을 선택합니다.
그 상태에서 Edit Geometry 룰아웃의 Extrude에 5를 입력합니다. 또 Extrude에 5를 입력합니다. 이번에는 Bevel에 5를 입력합니다. 다시 Extrude에 2만큼 두번 입력합니다. 마지막으로 Bevel에 -2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되어 돼지의 코 부분이 만들어집니다.
이제 아래의 발 모양을 만들기 위해서 Top View에서 Top이라는 글씨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을 하여 나오는 메뉴에서 [Views > Bottom]을 선택합니다. 화면이 아래에서 보는 모습으로 변합니다. 그러면 발이될 4개의 면을 선택합니다. Ctrl키를 누르면서 선택하면 4개가 전부 선택됩니다.
그런 다음 Extrude에 3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Bevel에 -3를 입력합니다. 다시 Extrude에 13를 입력합니다. 한번 더 Extrude에 5를 입력하고 Bevel에 5를 입력합니다. 다시 Extrude에 3를 입력합니다. 한번 더 Extrude에 2를 입력합니다. 마지막으로 Bevel에 -3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돼지의 짧은 다리가 만들어집니다.
귀 모양을 만들기 위해서 Front 뷰에서 다음과 같이 두 면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Extrude에 15를 입력합니다. 다음에 Bevel에 -8정도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뽀쪽한 귀모양이 만들어집니다.
이번에는 꼬리를 만들기 위해서 Front View에서 Front이라는 글씨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을 하여 나오는 메뉴에서 [Views > Back]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두 면을 선택합니다.
Extrude에 20를 입력하고 다음에 Bevel에 -4.8정도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뽀족한 꼬리가 만들어 집니다.
일단 돼지의 외형은 다 만들어졌습니다. 전에 머크컵에서 했던 것처럼 부드러운 모양으로 다듬기 위해서 Modifier List에서 Mesh Smooth를 선택하고 Subdivision Amount의 Iteration 값을 2로 입력합니다. 아주 부드러운 모양의 돼지가 만들어집니다.
이번에는 여기에 코를 파고 눈을 만들어서 완성을 해봅니다. 돼지의 콧구멍을 만들기 위해서 Top View에서 적당한 크기의 Sphere를 만듭니다. 복사하고 위치를 적당히 옮깁니다.
두 개의 Sphere를 Compound Object의 Boolean 기능으로 이용해서 빼버리면 되는데 두 개를 한꺼번에 빼기위해서 두 개의 Sphere가 선택된 상태에서 Command Panel의 Utilities > Collapse 버튼을 누르고 아래의 룰아웃에서 Collapse Selected 버튼을 누릅니다. Collapse기능은 Boolean을 여러개를 한꺼번에 할 때 쓰는 기능입니다. 이제 돼지 객체를 선택한 상태에서 Compound Object의 Boolean버튼을 클릭하고 룰아웃의 Operation이 Subtraction A-B인 상태에서 Sphere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두 개의 Sphere가 없어지고 콧구멍 모양이 생깁니다.
돼지의 눈을 만들기 위해 다시 적당한 크기의 Sphere를 만듭니다. 처음에 Sphere를 만들때 Segment를 16으로 설정해서 계속 Segment가 16으로 나옵니다. Segment를 32로 바꿔주세요. 복사하고 위치를 적당히 옮깁니다.
이렇게 완성된 모양에 재질을 적용해서 사실감 있는 모양을 만들어 봅니다. 먼저 눈에 재질을 적용합니다. 눈이 되는 두 개의 Sphere를 선택한 상태에서 Material Editor를 열고 1번 Slot을 선택하고 Diffuse에 진한 남색을 설정하고 Specular Highlights 항목의 Specular Level=100, Glossiness=60 정도로 설정합니다. 그런 다음 Assign Material to Selec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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