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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냥한 민트의 상냥한 블로그
[121회] [조경기술사] [3교시] 4. 교통정온화(traffic calming)의 개념과 기법을 설명하시오. 본문
[121회] [조경기술사] [3교시] 4. 교통정온화(traffic calming)의 개념과 기법을 설명하시오.
Ⅰ. 교통정온화(traffic calming)의 개념
- 독일어 'Verkehrsberuhigung'에서 유래한 것
- '교통을 진정시킨다', '조용히 시킨다'는 것을 의미
- 차량 속도와 교통량을 줄여 보행자 및 자전거 이용자의 도로 이용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만들고
- 소음이나 대기오염으로부터 생활권을 보호하는 것
Ⅱ. 교통정온화 기법
- 과속방지턱
- 자동차의 과속 주행을 방지하기 위해 주로 설치
- 통행량 감소 및 보행환경 개선을 위해 설치
- 지그재그 형태의 도로
- 자동차의 속도 저감 및 교통사고 예방을 목적
- 곡선 형태인 슬라롬형과 직선 형태인 크랭크형이 있으며 제한속도 및 현지여건에 맞게 설치 계획을 수립
- 돌출부 폭, 차로폭 및 제한속도(30~50km/h)를 고려하여 종방향 어긋남 길이 산정하여 설치
- 대향 차로와의 침범 및 인접 자동차와의 접촉사고 등을 예방하기 위해 확폭 설치를 검토 필요
- 연속적으로 설치할 경우 10~40m 간격 범위 내에서 설치
- 차로 폭 좁힘
- 물리적 또는 시간적으로 자동차의 감속을 유도
- 외측 폭 좁힘과 내측 폭 좁힘으로 구분
- 최소 2.75m 확보
- 차로 폭 좁힘에 의해 생긴 공간은 안전지대 노면표시, 보도 연석 확장, 녹지 조성 등의 방법을 검토하여 설치
- 야간에 시인성을 확보할 수 있는 시설을 병행하여 설치
- 교차로 폭 좁힘
- 자동차의 감속을 유도
- 물리적 또는 시각적으로 교차로 폭 변화
- 자동차의 감속을 위한 최소 회전반경을 고려하여 도로의 폭원 설정
- 고원식 교차로
- 교차로 부근에서 자동차의 감속 효과를 유도
- 인접한 보도와 동일한 높이
- 배수가 용이하도록 설계
- 고원식 횡단보도
- 보행자의 안전한 횡단을 확보
- 보행자의 통행이 빈번한 교차로 및 가로에 설치
- 통행량, 통행속도, 보행행태 등 도로 환경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설치
- 자동차의 감속을 유도
- 보행자의 횡단 편의성 향상
- 포장면 표면처리
- 운전자의 경각심을 높임
- 자동차의 감속을 유도하고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설치
- 보행 안전이 중요하게 고려되는 지역에 그루빙, 블록포장 등의 시설 설치
- 진입 억제시설
- 자동차의 통행을 억제하고 보행자의 안전 확보를 목적
- 교차로 내에 물리적 시설을 설치
- 자동차의 통행을 차단
- 대각선차단, 직진차단, 교차로차단, 편도차단 등
- 소형 회전교차로
- 속도 저감 및 통과교통량 억제 측면에서 접근하여 설치
- 평균 주행속도가 50km/h미만인 도시지역
- 공간이 부족할 경우 최소한의 설계제원으로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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