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02-23 03:43
관리 메뉴

상냥한 민트의 상냥한 블로그

[121회] [조경기술사] [3교시] 4. 교통정온화(traffic calming)의 개념과 기법을 설명하시오. 본문

배움/조경기술사

[121회] [조경기술사] [3교시] 4. 교통정온화(traffic calming)의 개념과 기법을 설명하시오.

상냥한 민트 2022. 1. 7. 09:12

[121회] [조경기술사] [3교시] 4. 교통정온화(traffic calming)의 개념과 기법을 설명하시오.


Ⅰ. 교통정온화(traffic calming)의 개념

  1. 독일어 'Verkehrsberuhigung'에서 유래한 것
  2. '교통을 진정시킨다', '조용히 시킨다'는 것을 의미
  3. 차량 속도와 교통량을 줄여 보행자 및 자전거 이용자의 도로 이용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만들고
  4. 소음이나 대기오염으로부터 생활권을 보호하는 것

Ⅱ. 교통정온화 기법

  1. 과속방지턱
    1. 자동차의 과속 주행을 방지하기 위해 주로 설치
    2. 통행량 감소 및 보행환경 개선을 위해 설치
  2. 지그재그 형태의 도로
    1. 자동차의 속도 저감 및 교통사고 예방을 목적
    2. 곡선 형태인 슬라롬형과 직선 형태인 크랭크형이 있으며 제한속도 및 현지여건에 맞게 설치 계획을 수립
    3. 돌출부 폭, 차로폭 및 제한속도(30~50km/h)를 고려하여 종방향 어긋남 길이 산정하여 설치
    4. 대향 차로와의 침범 및 인접 자동차와의 접촉사고 등을 예방하기 위해 확폭 설치를 검토 필요
    5. 연속적으로 설치할 경우 10~40m 간격 범위 내에서 설치
  3. 차로 폭 좁힘
    1. 물리적 또는 시간적으로 자동차의 감속을 유도
    2. 외측 폭 좁힘과 내측 폭 좁힘으로 구분
    3. 최소 2.75m 확보
    4. 차로 폭 좁힘에 의해 생긴 공간은 안전지대 노면표시, 보도 연석 확장, 녹지 조성 등의 방법을 검토하여 설치
    5. 야간에 시인성을 확보할 수 있는 시설을 병행하여 설치
  4. 교차로 폭 좁힘
    1. 자동차의 감속을 유도
    2. 물리적 또는 시각적으로 교차로 폭 변화
    3. 자동차의 감속을 위한 최소 회전반경을 고려하여 도로의 폭원 설정
  5. 고원식 교차로
    1. 교차로 부근에서 자동차의 감속 효과를 유도
    2. 인접한 보도와 동일한 높이
    3. 배수가 용이하도록 설계
  6. 고원식 횡단보도
    1. 보행자의 안전한 횡단을 확보
    2. 보행자의 통행이 빈번한 교차로 및 가로에 설치
    3. 통행량, 통행속도, 보행행태 등 도로 환경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설치
    4. 자동차의 감속을 유도
    5. 보행자의 횡단 편의성 향상
  7. 포장면 표면처리
    1. 운전자의 경각심을 높임
    2. 자동차의 감속을 유도하고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설치
    3. 보행 안전이 중요하게 고려되는 지역에 그루빙, 블록포장 등의 시설 설치
  8. 진입 억제시설
    1. 자동차의 통행을 억제하고 보행자의 안전 확보를 목적
    2. 교차로 내에 물리적 시설을 설치
    3. 자동차의 통행을 차단
    4. 대각선차단, 직진차단, 교차로차단, 편도차단 등
  9. 소형 회전교차로
    1. 속도 저감 및 통과교통량 억제 측면에서 접근하여 설치
    2. 평균 주행속도가 50km/h미만인 도시지역
    3. 공간이 부족할 경우 최소한의 설계제원으로 설치
반응형
Comments